어린이그림책 전문지도사란?
아이에게 열린 세상을 경험하게 해 주며, 그 안에서 함께 경험하고 질문할 수 있는 자입니다. 교훈적인 답을 알려주기보다 독서를 통해 가상의 삶을 함께 경험하며 그 안에서 아이가 자신만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교사는 아이가 다양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질문에 아이가 깊이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격려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1회차 | 그림책 지도 개요(개강 / OT) - 그림책이란? - 그림책 읽기의 중요성 - 그림책에서 ‘읽어 내야 하는 것’ 첫 수업에서는 그림책의 특징을 파악해 보며 그림책 교육이 왜 아이들에게 중요한지, 아이들은 수업에서 어떤 배움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이는 교사가 자신의 교육관을 들여다보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2회차 | 그림책 선정과 수업 목표 세우기 - 그림책 종류와 특징 세부 분석을 통한 수업 목표 세우기 - 수업 목적에 맞는 그림책 선정 및 지도 방법 연구 원하는 그림책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교사는, 목적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그 안에 담긴 교육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두 번째 수업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그림책을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며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봅니다. |
3회차 (3회차부터는 실재 수업에 적용 가능한 개별 프로그램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 그림책 선정과 질문법 연구_1 - 다양한 작품을 통해 텍스트와 이미지를 읽어내는 방법 연구- '읽어 내기'를 통해 질문 만들기 책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텍스트와 이미지에 숨겨진 의미들을 찾아 자신의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좋은 질문이 필요합니다. 3,4,5회차 수업에서는 텍스트와 이미지에서 의미를 '읽어내는' 연습과 찾아낸 의미들을 질문으로 만들어 봅니다. |
4회차 (실전) | 그림책 선정과 질문법 연구_2 - 수업 목표에 맞는 그림책 선정하기- 핵심 질문, 확장 질문 만들기 |
5회차 (실전) | 그림책 선정과 질문법 연구_3 - 수업 목표에 맞는 그림책 선정하기 (상징과 은유로 이루어진 그림책)- 핵심 질문, 확장 질문 만들기 |
6회차 (실전) | 확장 콘텐츠 활용하기 - 핵심 키워드 뽑기- 키워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확장하기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보를 모으고 연결하여 생각의 폭을 넓히는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연구합니다. |
7회차 (실전) | 독서 활동의 다양한 방법 연구_1 - 다양한 독서 활동 예시 분석 - 나에게 맞는 독서 활동 찾기 |
8회차 (실전) | 독서 활동의 다양한 방법 연구_2 - 다양한 독서 활동 예시 분석 - 나에게 맞는 독서 활동 찾기 7,8회차에는 다양한 독서 활동 방법을 연구합니다. 이미지, 문장, 영상, 기획 등 분야를 넘나들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독서 활동 예시들을 살펴보며 자신의 프로그램에 맞는 활동을 계획해 봅니다. |
9회차 (일대일 개별 수업) | 그림책 프로그램 완성 및 개별 지도 -프로그램 완성하기 8회차까지 진행된 수업 내용과 과제들을 토대로 일대일 개별 지도를 진행합니다. 개별 수업을 통해 교사가 만든 프로그램을 실재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더합니다. |
10회차 (마무리) | 프로그램 점검 및 파이널 과제 제시 -파이널 과제 합평 및 프로그램 최종 마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