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이전글 다음글
적_소개.jpg
공감과 연대

< 적 >은 전쟁의 허상에 대해 비판하며 전쟁과 같은 비극적인 갈등을 종식할 수 있는 공감의 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전문가 한줄평
이야쌤 ✭✭✭✭✩ 전쟁이란 그저 두 개의 외로운 구덩이일 뿐  
집사쌤 ✭✭✭✭✩ 문득 발견하게 되는 동질감이 무너뜨린 폭력의 허상
 
어린이 한줄평
라율 ✭✭✭✭✩ 글씨6.jpg
동우 ✭✭✭✭✭ 글씨76.jpg

전쟁은 너무나 폭력적이고 거대해서 언제나 작고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잠식해버립니다. 우리는 그 앞에서 무력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쟁의 시작도 과정도 끝도, 어느 것 하나 우리가 좌우할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전쟁을 종용하고 지시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전쟁의 정당성을 외치지만, 전쟁의 당사자는 그들이 아닙니다. 가장 약하고 평범한 우리들이죠. 그렇다면 전쟁 앞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는 것일까요? 
 
< 적 >은 거대한 담론으로부터 시작된 전쟁을 종식할 수 있는 힘을 사소하고 당연한 공감으로부터 발견하는 책입니다. 이야기는 전쟁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두 개의 구덩이, 각각 한 명의 병사, 서로가 서로를 증오하고 두려워하며 그들은 서로에게 총구를 겨눕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치 상황은 외롭고 지난하고 무의미합니다. 전쟁을 지시하는 자들은 적군은 인간이 아니라 야수라고 말합니다. 죽이지 않으면 그들이 곧 나와 내 가족까지 절멸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구덩이 밖으로 나와 발견한 적의 모습은 나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가족이 그리워하고, 살고 싶어하며 구덩이 속에서 외로워합니다. 너와 내가 똑같은 사람이라는 이 사소한 공감, 병사는 마침내 전쟁을 향해 이 자명한 메시지를 던집니다. 그들은 과연 구덩이 밖을 나올 수 있을까요? < 적 >을 통해 아군과 적군을 가르는 기준의 허구성을 깨닫고, “서로의 동질성을 발견하는 공감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기에 집중하세요
체크.png 공감대 형성
체크.png 풍부한 어휘력
체크.png 탄탄한 서사
체크.png 가치관 교육
체크.png 감동적인 표현
체크박스.png  매력적인 캐릭터
체크박스.png  정보와 지식
체크박스.png  반전 스토리
체크박스.png  뛰어난 상상력
체크박스.png  새로운 관점
체크.png 개성있는 이미지
체크박스.png  재미있는 표현기법

그림을 읽어봅시다
그림은 또 다른 언어입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에 담긴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책 읽기가 더욱 재미있어집니다. 
적1.jpg
참호 속 병사

아무것도 없는 흰 공간에 작은 참호가 있고 참호 안에는 병사 한 명이 숨어 있습니다. 넓은 여백에 가느다란 검정색 선으로 그린 무표정의 병사에게서 무엇이 느껴지나요? 그림에서 느껴지는 것과 참호 속 병사가 느끼는 감정을 연결지어 생각해 봅시다.
적3.jpg

병사가 상상한 적의 모습입니다. 병사는 왜 적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지 못했을까요?

적5.jpg
반짝거리는 수많은 별

전쟁 중에도 밤이 되면 어김 없이 반짝이는 별들이 찾아옵니다. 병사도 별처럼 흰색 선으로만 존재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색이 사라진 병사의 모습에서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나요? ​병사는 밤 하늘의 별을 보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적6.jpg
장군들

장군들의 모습을 관찰해 보세요. 장군들의 옷에는 무엇이 그려져 있나요? 장군들은 무엇을 들고 있나요? 표정은 어떤가요? 병사가 이 모습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적7.jpg
적의 사진

병사가 적의 참호에서 발견한 사진입니다. 사진을 자세히 관찰해 봅시다. 병사는 적의 사진에서 무엇을 발견했을까요? 사진을 보며 어떤 감정이 들었을까요? 
병사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봅시다.
적8.jpg
간절한 마음

두 병사는 서로의 참호로 메시지를 담은 플라스틱 병을 간절한 바람과 담아 던집니다. 병사가 쓴 메시지는 어떤 내용이었을까요? 병 속의 메시지를 확인한 후, 두 병사에게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혹시 병이 서로의 참호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아이와 그림을 보며 다양한 경우를 상상하며 이야기해 보세요.

목적을 갖고 읽어보세요
책 내용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목적을 갖고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있는 책 읽기는 능동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하며, 책 속에서 자신이 찾고 있는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 두 개의 구덩이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 읽기
- 구덩이 안의 삶, 구덩이 안의 감정에 대해 생각하며 읽기
- 여백이 강조되는 표현에 대해 분석하며 읽기
- 전쟁의 정당성을 뒤흔드는 계기가 무엇인지 분석하며 읽기
- 병사가 메시지를 던지는 행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며 읽기